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유통법학회 신임회장인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이황 교수입니다.

한국유통법학회는 유통산업에 관한 법제도 연구와 산학협력을 본분으로 합니다. 한국경제의 핏줄이면서 우리 기업 세계시장 진출의 주역인 유통은 글로벌 경제 시대에 그 중요성이 더욱 막중합니다. 오늘날 유통산업과 그 여건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외에 온라인 유통이 주역으로 부상하는 환경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세계시장이 통합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이를 이끌고 뒷받침하는 혁신이 폭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와 산업추세 속에서 한국유통법학회는 아래와 같은 방향을 염두에 두고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소통, 융합적 연구
유통법의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여 소통하고 융합적 연구를 진행하겠습니다. 상법, 공정거래법, 소비자법, 국제거래법, 금융법, 행정법, 민법, 지식재산권법 등 유통산업에 관련된 법분야는 광범위합니다. 이들 학계 간 소통과 교류는 유통산업 법제연구와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믿습니다.
인접학문의
전문가들과 협력
법학 외에 유통산업을 연구하는 인접학문의 전문가들과 협력하겠습니다. 유통법학은 그 내용상 산업정책적 성격을 가질 수 밖에 없으며 따라서 경제학, 경영학은 물론 인공지능, IT 등 여러 학문분야와 긴밀한 소통이 필수적임을 잊지 않겠습니다.
최신 발전흐름에 부응하는 학문연구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외에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유통이 빠르게 발전하고 양자가 융합되고 있는 현실을 인식하고 산업의 최신 발전흐름에 부응하는 학문연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통과 교류의 장
산학협력은 물론 정부기관 및 소비자들과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유통법학은 속성상 유통산업 현장과 떨어져 홀로 존재할 수 없고 오늘날 그 범위와 중요성이 커지는만큼 정부 및 소비자들과 접점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다양한 유통기업들과 긴밀한 산학협력을 도모하는 한편, 유통법 연구자들을 매개로 정부기관, 기업, 소비자들이 서로 소통하고 문제를 공유하며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하도록 다양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법제도 개선방안 연구
유통산업의 글로벌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법제도 개선방안을 연구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국내시장에 머물 수 없으며 특히 온라인의 경우 글로벌 시장 진출이 절실한 과제입니다. 동시에 국내시장에 들어오는 외국 유통기업들도 공평과 호혜의 원칙 하에 경제발전에 함께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앞으로 한국유통법학회가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유통법학회 회장
이황 배상

한국유통법학회 회장 최영홍

(사)한국유통법학회 회장
이황

×